Architecture Photography

건축사진을 통한 도시공간 및 건축 연구

본 수업은 건축사진학의 목표는 사진을 통한 건축물 탐구(공공공간, 공공건축, 지역건축 등)에 그 목표를 둔다.

- 도시, 자연, 건축물집합, 단일건축물, 물체 등 다양한 스케일의 대상을 통해 건축의 영역을 사진으로
기록하고 분석한다.
- 구조, 재료, 건축방식 등 디테일한 건축영역을 사진으로 기록하고 분석한다.
- 유형의 객체 뿐 아니라 시간, 문화, 역사 등 무형의 컨텍스트를 포함 한 공간을 사진으로 기록하고
분석한다.

수업은 실습위주로 진행되며 이루어지며, 2개의 분반(수, 금) 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각반은 시간표에 지정된 시간에 따라 주 1회 토론식 이론수업을 진행하며, 나머지 1회는 현장촬영 및 조사분석 등 실습을 진행한다. 또, 수업은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현장촬영, 조사분석, 발표토론 등)를 통해서 진행된며, 매주 진행되는 토론식 수업의 참여도와 준비한 내용(개별 현장촬영, 분석, 도면화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또, 현장을 수회 수시 방문하고. 시간에 따른, 이용에 따른, 날씨에 따른 다양한 변화를 기록하고, 학기말에는 수업의 결과물을 전시회 및 도큐멘테이션을 통해 정리한다.

- 현장답사를 통해 대상물에 나타나는 도시적, 건축적, 디테일적 특징을 사진으로 기록한다.
- 사진으로 기록한 내용을 도면과 함께 분석하고 그 내용을 텍스트로 정리한다.
- 최종 선정된 사진을 선별, 보정하고 하고, 최종결과물을 사진전시회의 형태로 발표 및 전시한다.


2020.11.17

소제동 철도관사촌 답사

2020.11.18

전문가 특강

최진보 작가_사진가의 시선

2020.11.25

대전 예술가의 집 답사

2020.12.23

Best of Seme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