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tectural Design Studio VII
대전 중촌동 주거복합건물 설계, Typology and Density
INTRO
대전은 1900년대 초 토지구획정리사업을 통해 계획도시로 개발된 이후 서구, 유성구 개발 등 양적팽창을 해오고 있다. 이와 동시에 최근 몇 년간 많은 공적 자금이 투입되어 기존 낙후된 도시를 관리하는 도시재생 사업을 진행하여 기존 도시가 가지고 있는 유,무형의 자산을 발굴하고 지역 커뮤니티 단위의 재생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개발이 배제된 도시재생 사업은 도시의 실질적 환경을 개선하고 미래 발전을 위한 유의미한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데 어려움이 있다.
도심지는 문화, 상업, 교육, 교통 등 도시인프라가 잘 갖추어져 있기에 매력적인 주거지로 개발 가능한 필요 조건을 가지고 있다. 최근 대전 원도심의 선화동, 용두동 지역은 개발 압력이 높아짐에 따라 민간주도의 재개발 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사업성을 최우선시 하는 부동산 개발 위주의 사업 성격에 따라 기존의 도시가 가지고 있는 맥락을 무시하는 전면 철거 후 타워형 고층 주상복합 및 공동주택 단지로 개발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모습은 2000년 대 초 이루어진 뉴타운 개발과 그 괘를 같이 하며 우리 도시개발의 방식이 과거로 회기하는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
본 설계스튜디오에서는 대전 중촌동 대전천 인근 지역(약 14 ha 크기)을 대상으로 새로운 개발을 위한 비전을 그려보고 통상적인 개발 위주의 공동주택 계획 대신 물리적, 공간적, 기능적, 사회적 지속가능한 개발을 가능하게 하는 설계 프로세스를 진행하고자 한다. 15분 도시, 컴팩트시티, 보행자친화도시 등 도시, 건축분야의 선진국들이 추구하는 지속가능한 도시개발의 바탕 위에서 설계안 작성을 통해 도심지의 컨텍스트에 적합한 다양한 주거 유형과 밀도에 대한 테스트해 보고자 한다.
스튜디오의 진행은 개별과제 및 작업으로 진행되며, 각 설계자는 13개의 개별 설계 대상지(약 1 ha 내외) 중 1개소를 선택하여 인접 대지와 연계한 배치 및 외부공간계획과 프로그램 및 사용자를 고려한 건축계획을 진행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사례조사를 통해 주거복합건물의 다양성과 공간적, 기능적 특징을 연구하고 각자의 설계안에 적용하는 과정을 수행한다. 설계 프로젝트의 최종결과물은 완성도 있는 건축설계의 작업물로 작성하여야 하며, 최종적으로 모든 학생의 결과물을 합하여 약 14 ha 크기의 전체영역에 대한 마스터플랜을 완성한다.
Keyword: Daejeon, Urban Renewal, Residential Complex, Typology, Density
설계스튜디오Vll 개요
학수번호 및 담당 교수: 18733, 백한열 교수
수업조교: 최지혜 조교(석사과정 연구원)
설계스튜디오 크리틱: 매주 월 14:00 – 19:00, 목 11:00 – 16:00
수업방식: 개별 설계작업 준비 및 크리틱
중중간 및 중기발 발표: 특강 및 외부 초청 크리틱 진행
중간발표 및 기말발표: 4학년 3분반 합동 발표 및 토론
답사: 대상지 답사(3월 2째주)